상표띠 없는 페트병 전환에 업계 동참

상반기 내 10개사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 출시
연간 출시 먹는샘물 제품 중 20% 이상 전환 목표
농심, 동원에프엔비, 롯데칠성음료, 산수음료 등
코카콜라음료, 풀무원샘물, 하이트진로음료 참여
김영민 기자
sskyman77@naver.com | 2021-02-23 18:08:39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국내 음료 생산업체들이 상표 없는 페트병을 출시하게 됐다.

환경부는 재활용이 쉬운 투명페트병 생산 확대를 위해 10개 먹는샘물 제조업체와 올해 상반기 내로 상표띠(라벨) 없는 투명페트병을 사용하고, 올해 말까지 출시되는 먹는샘물 제품 중 20% 이상을 해당 제품으로 전환하는 목표를 선언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3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농심, 동원에프엔비, 로터스, 롯데칠성음료, 산수음료, 스파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코카콜라음료, 풀무원샘물, 하이트진로음료와 함께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 사용'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4일 먹는샘물 용기의 자원순환 촉진을 위해 '상표띠가 없는 먹는샘물(소포장제품)'과 '병마개에 상표띠가 부착된 먹는샘물(낱개 제품)'의 생산·판매 허용과 연계하여 추진되는 것이다.

10개 먹는샘물 제조업체(먹는샘물 생산량 점유율 74%, 7.8만 톤 생산)는 올해 상반기 내로 상표띠 없는 제품을 출시한다.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 먹는샘물 제품은 묶음 포장용으로 우선 출시될 예정이며, 향후 개별포장까지 확대해 나간다.

올해 말까지 상표띠 없는 페트병을 2만 톤 이상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시중에 출시되는 먹는샘물 페트병 생산량 10.4만 톤의 20% 수준이다.

환경부는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의 생산이 확대될 수 있도록 유인책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에 대해 2019년 12월 25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재활용 용이성 평가에서 재활용 최우수 등급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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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은 제품은 제품 표면에 이를 표시할 수 있으며, 생산자책임재활용 분담금을 최대 50%까지 경감받는다.

또한, 친환경 먹는샘물의 생산을 위해 상표띠를 없애는 데 이어 용기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20~30% 줄이는 먹는샘물 용기 경량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정애 장관은 "상표띠 없는 페트병은 지난해 12월 24일 발표한 생활폐기물 탈플라스틱 대책의 핵심 내용인 플라스틱 감량과 재활용 촉진에 적합한 제품"이라면서 "상표띠 없는 페트병이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친환경 포장재를 대표하는 하나의 상징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라벨을 분리할수 있도록 가벼운 접착제를 사용해 손 쉽게 손으로 뜯어낼 수 있었지만, 한발 더 나아가 강화된 정책으로 

라벨 조차 없이 먹는 샘물을 물론 일반 음료까지 적용하게 된다. 사진 고용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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