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서울교통공사,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박차

2022년까지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 원활 이행
노후 환기설비 개선 보조금 지원 등 미세먼지 관리 초점
승강장, 환승구간, 객차 위해물질 차단 기능 기술 도입
김영민 기자
news@ecoday.kr | 2018-09-30 17:25:35

▲서울교통공사 관할 주요 환승역에는 지하철 역사내 공기질 자동측정기가 가동되고 있다. 시민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포괄개선

적을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다.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1500만 서울 수도권 시민들의 발인 지하철 내 공기질에 대한 강도높은 개선책을 세우기로 했다.

  
이를 위해 환경부(장관 김은경),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와 10월 1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환경부 종합상황실)에서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하루 1000만명 이상의 국민이 이용하는 도시철도 시설 대부분이 지하에 있음에 따라, 지하역사의 공기질을 관리하고 올 3월에 발표된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2018~2022)'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마련됐다.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은 미세먼지(PM10) 기준을 강화하고 초미세먼지(PM2.5) 기준을 신설하는 내용의 제도 개선과 함께 노후 환기설비 개선을 위한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미세먼지 관리에 초점을 둔 정책이다.

 

환경부와 서울교통공사의 업무협약은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기술 연구·개발(R&D) 사업 추진, 지하역사 공기질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정보 공유·활용,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 관련 정책정보 제공 등이 주요 내용이다.

▲지하철 승강장은 물론 객차내, 환승구역 등은 매우 불안한 공기질을 품고 불특정 이용시민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다. 남녀노소 누

구나 그 피해를 예상할 수 없을 만큼 공기질을 '매우 나쁨'으로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원활히 이행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쾌적한 지하역사 이용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최남호 환경부 생활환경과장은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와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노력뿐만 아니라 이용자인 국민의 관심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서울교통공사와의 업무협약이 지하역사의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철도산업 전반으로 환경정책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08년 '제1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수립한 이래 석면 제거, 터널 내 살수배관 설치, 자갈도상 콘크리트 개량 등 지하역사 내 공기질 관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전국의 596개 지하역사 중 254개를 운영하고 있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이며 지하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각종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펼치는 등 안전하고 건강한 지하역사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실내공기질 전문가들은 "지하철내 승객이 이동하고 승하차 하는 공간에 대한 실시간 객차에서나 모니터를 통해 알림도 매우 중요한 안심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하나의 장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많은 승객들이 객차내에서 보이지 않는 위해성 물질을 무방비일 뿐만더러 스크린도어 개폐시 오염원 물질이 승강장이나 객차내에 역으로 들어오는 문제도 기술적인 도입이 절실하다."고 덧붙었다.

▲승강장 내 노후된 시설물중 계절별로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공조시스템은 미세먼지, 바람으로 먼지를 더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여름철과겨울철 냉난방에 대한 공기는 안전한 지 시민들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진은 경복궁역 천장에 공조는 시커멓게 미세입자들이 덕지덕지 붙어있다. 사진 박노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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