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 가치 어느 정도
최진경
baji1020@naver.com | 2015-11-04 14:18:24
인간 중심의 진보 브랜드 방향성, 4대 핵심 속성으로 차별화 추진
풀 라인업 목표, 신규 개발 4종 포함 20년 총 6종 라인업 구축 추진
[환경데일리 최진경 기자] 현대차의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의 시작이 될 '제네시스'가 현대차그룹의 운명으로 진화하고 있다.
먼저 제네시스의 가치를 ▲사람을 향한 혁신 기술▲편안하고 역동적인 주행 성능 ▲동적인 우아함을 지닌 디자인 ▲간결하고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정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로 향후 중형 세단·대형 SUV·스포츠 쿠페·중형 SUV 등 신차 개발을 하겠다는 확정과 함께 한발 더 나아가 고성능을 겸비한 친환경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 장착, 추가 모델 개발도 검토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이유는 오직 고객에게 있어 존재한다"고 야심을 드러냈다. 정 부회장은 "제네시스는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현대자동차는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내실을 쌓아서 세계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할 계획"이라고 미래를 제시했다.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http://www.genesismotors.com)가 공식 출범했다.
현대자동차는 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1관에서 정의선 부회장, 양웅철 부회장, 피터 슈라이어 사장을 비롯한 회사 주요 임직원과 국내외 언론인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 세계 고급차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을 선언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고급차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추가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 브랜드를 육성해 세계 유수의 브랜드와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보다 당당하게 경쟁하기 위해서다.
제네시스와 현대 브랜드간 강력한 시너지를 바탕으로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도 담겨 있다.
브랜드 명칭은 성능,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진보와 혁신을 지속해 고급차의 신기원을 열겠다는 의미에서 '제네시스'로 결정했다.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제네시스의 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고려했다.
정 부회장은 "우리가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이유는 오직 고객에게 있다"면서 "제네시스 브랜드는 '인간 중심의 진보(Human-centered Luxury)'를 지향한다"고 브랜드 방향성을 규정했다.
인간에 대한 예측과 연구를 통해, 기술 그 이상의 혁신으로 지금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인간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것.
이 같은 브랜드 방향성은 남들의 시선에 의해 자신의 품격을 결정하지 않는 최근 고급차 시장의 뉴 럭셔리 고객들의 성향과도 일치한다.
'인간 중심의 진보'를 직접적으로 보여 줄 제네시스 브랜드의 제품 라인업은 2020년까지 6종으로 구성된다.
브랜드 런칭 초기에는 대형 럭셔리 세단인 기존 2세대 제네시스 차량과 다음달 출시 예정인 초대형 럭셔리 세단으로 시작하지만, 향후 5년 동안 4종의 신규 개발 모델이 추가될 예정이다.
새롭게 개발할 모델은 ▲ 중형 럭셔리 세단 ▲ 대형 럭셔리 SUV ▲ 고급 스포츠형 쿠페 ▲ 중형 럭셔리 SUV 등이다.
중형 럭셔리 세단의 경우 후륜 구동 기반의 플랫폼을 적용하며 오는 2017년 하반기에 출시한다. 이어 2020년까지 대형 럭셔리 SUV, 고급 스포츠형 쿠페, 중형 럭셔리 SUV 등을 공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네시스 브랜드는 조기 시장 안착을 위해 6종의 모델 이 외에 파생 모델 등의 투입을 고려하고 있다. 고성능, 친환경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 장착 모델과 추가 모델 개발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차종마다 별도의 차명을 갖고 있는 현대 브랜드와 달리,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새로운 글로벌 차명 체계를 도입한다.
신규 차명 체계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알파벳 'G'와 차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숫자'가 조합된 방식을 활용한다.
이에 제네시스 브랜드의 초대형 럭셔리 세단은 'G90'(지 나인티), 대형 럭셔리 세단인 기존 2세대 제네시스는 지 에이티, 2017년 하반기에 출시할 중형 럭셔리 세단은 G70(지 세븐티)로 명명했다. 앞으로 나올 중·대형 럭셔리 SUV와 고급 스포츠형 쿠페 등의 차량에도 이 같은 G를 기반으로 한 알파뉴메릭(문자+숫자)방식의 차명 체계를 적용할 방침이다.
다만 다음달 국내에서 처음 출시하는 초대형 럭셔리 세단의 경우에는 EQ900(이큐 나인헌드레드)라는 차명을 사용한다.
기존 초대형 플래그십 세단이 축적해온 위상과 헤리티지를 존중한다는 의미의 EQ,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업과 완성·절정을 의미하는 숫자 9, 그리고 최고급 세단의 차별적 위엄 등을 고려해 국내 시장에 한해 EQ900라는 차명을 사용하기로 했다.
새로운 차명 체계는 국가별, 지역별로 차량 출시 시점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 해당 지역에서의 제네시스 브랜드 런칭 시점에 맞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대형 럭셔리 세단인 기존 2세대 제네시스 차량의 경우엔 앞으로 있을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시점에 맞춰 국가별, 지역별로 G80로 변경할 예정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고객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일관성을 강조하기 위해 2세대 제네시스 차량에 적용했던 ‘윙타입(날개 모양) 엠블렘’을 기반으로 고급감과 시인성을 개선한 ‘신규 윙타입 엠블렘’을 적용한다.
제네시스는 새롭게 출범한 브랜드로서 고객들의 가장 냉정한 검증을 받게 될 상품 경쟁력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여기에 기존 현대차의 강점인 품질, 정숙성, 후석 컴포트(편안함), 충돌 안전성 등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주행 성능, 고급감, 혁신 기술 등 고급차의 필수 요소는 기본기로서 다듬어 나갈 예정이다.
양웅철 부회장은 "제네시스가 고급차의 특성을 새롭게 정립해 나갈 것"이라며 "작고 섬세한 부분까지 정성을 기울여 항상 고객에게 기쁨과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보다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 차별화는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우선 대형 럭셔리 세단인 2세대 제네시스를 통해 처음 선보인 뒤 국내외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기존 디자인 철학은 계승·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동적인 우아함을 지닌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수립하고 구체화할 예정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은 2017년 하반기에 출시하는 중형 럭셔리 세단에 부분적으로 반영되며, 이후에 나오는 신규 차량들을 통해 본격 구현된다.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 인사 영입과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피터 슈라이어 사장은 "현대, 제네시스 두 브랜드의 디자인 역량 강화 차원에서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루크 동커볼케를 영입했다"며 "내년 상반기에 현대차에 합류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를 위해 제네시스 브랜드는 ▲통일된 공간 디자인이 반영된 하드웨어 구축 ▲ 고객 응대 직원들 역량 업그레이드 ▲ 새로운 고객 케어 프로그램 등으로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2004년 1세대 제네시스 차량 개발 시점부터 차량이 출시되는 2008년을 목표로 브랜드 런칭이 검토된 바 있다.
하지만 1세대 제네시스의 성공적인 출시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런칭이 이뤄지지 못했다. 당시 글로벌 금융 위기로 시장 상황이 여의치 않았고, 복수의 라인업 확보가 필수라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는 지난 10여년간 소재, 설계, 시험, 파워트레인, 전자, 디자인 등 모든 부문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위한 내부 역량 축적에 주력했다.
특히 글로벌 주요 자동차 그룹 가운데 유일하게 자동차용 강판을 자체 개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기초 소재 단계부터 차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 이에 따라 차체 강성, 주행 성능, 디자인 등에서 경쟁력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미 제네시스 브랜드는 연구개발과 디자인 부문의 전담 조직 구성을 마쳤고, 제네시스에 집중하면서도 현대자동차 전체에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전담 조직과 프로세스를 계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날 제네시스 브랜드는 온라인으로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제네시스(http://www.genesismotors.com)를 오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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