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5S 및 세척·살균 과정 교육생 모집
윤경환 기자
yun_2044@naver.com | 2016-03-03 15:21:55
식품제조 가공 유통업 및 농어업 법인 임직원 대상
[환경데일리 윤경환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유통교육원(원장 조해영)은 3월 15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농식품유통교육원에서 위생적인 식품 제조환경 조성을 위한 식품 5S 및 세척·살균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5S는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를 말하며 여기에 세척, 살균을 포함하면 7S가 된다. 따라서 7S 활동은 깨끗한 식품제조공장을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며 식품업체 종사자들이 필수적으로 실천해야 할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교육내용은 7S 활동의 필요성과 정리의 정의(버리는 기술), 정돈의 정의(놓는 기술), 청소의 정의(깨끗한 현장), 청결의 정의(깨끗한 현장 유지 관리)를 시작으로 각 활동의 추진핵심 포인트, 유지관리 활동의 중요성, 습관화를 위한 전제 조건 등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세척의 중요성(CIP, COP), 살균공정의 종류와 확인 방법 등에 대해 다루게 된다.
교육은 7S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식품공장 현장에서 실제 발생하는 사례를 근거로 문제점 및 관리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어 교육생들로부터 이해하기 쉽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기 과정이다.
주요교육대상은 식품제조 가공 유통업체 및 농어업 법인 임직원, 생산 품질 담당자 등으로 재직근로자에 한한다. 1일 과정으로 8시간 동안 행해지며, 교육비는 국고에서 지원 1만원의 자부담금만으로 참가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aT농식품유통교육원(edu.at.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교육운영부(031-400-3528)로 하면 된다.
[ⓒ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