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그린(Green) 재활용 어렵지 않아요

김영민 기자

news@ecoday.kr | 2017-07-10 22:48:02

자원순환 소통 창구 활짝, 9월22일까지 국민 공모전
교육부, 환경부와 폐기물 자원순환 개선 아이템 발굴
아이디어, 우수사례 공모, 활성화 평가 등 4개 부문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한국환경공단 호남권지역본부는 지난주 '담양공장 폐비닐재생원료(플러프)' 500톤에 대한 매각입찰이 나왔다.

플러프(Fluff)는 농촌에서 사용후 수거한 영농폐비닐을 파쇄, 세척, 탈수, 용융, 압출 공정을 통해 생산한 작은 알갱이를 말한다. 플러프는 다양하게 자원순환용도로 쓸 수 있다.

호남지역본부 제도운영팀 관계자는 "플러프는 원래는 폐기물이다. 이를 쉽게 소각하면 그만이지만 이를 제대로 순환자원하면 일회용품을 비롯해 전기관계, 끈류, 자동차부품, 폐 플라스틱 재생원료(pellets)로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이게 되는 일상품으로 재가공시켜 대변신하게 된다. 바로 돈이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연과 지구의 환경보전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재생원료가 분쇄물이 훌륭한 자원으로 되는데 꾸준하게 입찰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공단 순환자원정보센터 전자입찰 자료에 따르면, 올 7월 10일까지 140여건이 매각 입찰로 나왔다. 성상별로 보면, 계절별로 차이는 있지만 올 상반기까지는 영농폐기물이 80%, 나머지 재생연료 20%로 나왔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전병성, k-eco)이 전방위로 환경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끌어올리기 위해 생활속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는다. 


환경공단은 자원, 에너지를 선순환을 원칙으로 자원순환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순환자원 활성화 및 재사용을 촉진해야 한다고 정립하고 있다.

지금까지 4회째인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 캠페인은 폐기물의 재활용, 재사용 확대를 목적으로 일반국민, 학교, 폐기물사업장, 전국 기초 지자체를 대상 진행되고 있다. 아이디어 공모내용는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 아이디어 ▲학교 참여 자원순환 실천 우수사례 ▲사업장 우수사례 ▲지자체 참여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 홍보 실적 평가 등 총 4개 부문이다.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는 올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처음 도입됐다. 세부 주제는 순환자원정보센터 관련, 정보의 활용방법,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방안, 개선과 발전방향이다.

 
그동안 환경공단은 전국 기초 지자체에서 발생되는 관할 폐기물 배출 처리 업체를 대상으로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용하기 위한 국민적인 홍보에 주력했다.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는 곧 자원을 재활용을 높이는데 효과는 물론 자원낭비를 최소화하는데 목적도 있다. 공단은 재활용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자체 포상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지자체 포상은 관할 업체의 순환자원정보센터 이용 실적을 비롯해 지자체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 홍보 실적, 관할 업체의 센터 활용한 거래 실적, 마지막으로 재활용 전환 실적을 모두 합쳐 우수 지자체를 대상 포상할 방침이다. 최우수상에는 환경부 장관 표창을 비롯해 상금 100만원, 우수상, 장려상도 함께 시상하게 된다.

전국 사업장을 대상으로 폐기물을 합리적이며 경제적으로 처리하는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순환자원정보센터의 역할인 단순 소각, 매립돼온 폐기물을 줄이기 다시 자원화하는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폐자원 공급자, 수요자간 최적의 맞춤식 유통 거래 정보도 널리 알리는 아이디어도 찾고 있다. 사업장 공모전 역시 최우수상, 우수상을 각각 환경부 장관상이 주어진다.


환경공단은 자원을 한번 쓰고 버리는 대신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맞춤식 온라인 나눔장터 '순환자원정보센터'가 운영중이다.


공단은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내 자원순환 실천 교육 및 우수 프로그램 사례 공모전을 진행중이다. 이번 우수 사례 공모전을 통해 상위 4개 학교에 교육부 장관상, 환경공단 이사장상 등 상장과 상금 100만원이 수여된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이번 순환자원정보센터에 대한 범국민적인 훌륭한 아이템 개발과 환경산업발전을 한층 끌어올리는데 목적이 있다."며 "학교에서 가정에서 직장에서 그동안 폐기물 등을 버리고 처리하는데 애로사항이 획기적인 개선 아이디어 이어질 수 있다."고 많은 공모를 당부했다.

이 모든 4개분야 공모전은 9월 22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한편 순환자원정보센터에 들어가면 불필요한 물건을 나눔기부할 수도 있고 다량의 물품도 손쉽게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순환자원정보센터 누리집: www.re.or.kr 전화문의 032-590-4242~4

[ⓒ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