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대장홍대선 환승역 놓고 파장

김영민 기자

sskyman77@naver.com | 2025-12-18 11:29:28

마포구,  DMC 환승역 끝까지 추진 입장
초기부터 DMC역 강조, 국토부장관 면담
자체 디엠씨역 구축 타당성 용역 확보
경제성 지표 1.01 기준치 상회 나타나
마포구, 수도권 서부 요충지 역할 주장
박강수 청장 "국가교통망 기본 '국민 우선'
400억 원 분담금 구민 생활과 직결 축소

대장홍대선 최종 노선을 놓고 마포구민들의 들고 일어났다. 이에 따라 파장이 예상된다.

마포구는 1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DMC 환승역이 제외된 대장홍대선은 있을 수 없다며 디엠씨(DMC)역 신설의 당위성과 국가교통망 기본 정신에 부합한 만큼 강력히 촉구했다.

일부 정치권에서는 지자체 원인자 부담 설치는 현실성이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대장홍대선 사업 규모는 총 사업비만 2조 원이 넘게 투입된다.  노선 출발점은 3기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잇는 약 20km 길이의 광역철도다. 앞서 15일 착공식으로 궤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조국혁신당, 진보당 등 마포구의회와 서울시 의원들은 이재명 정부의 국정운영 정신과 관련, 공정하고 균형잡힌 보살핌이라며 국가교통망은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시민중심의 효율성과 미래지향적인 대안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성이 해법이라는 분위기다.

마포구가 대장홍대선 사업 초기부터 일괄된 태도를 보였다.

서울 서부권 핵심 광역교통 거점이 될 DMC 환승역 설치의 필요성에 대해, K-컬쳐를 위상은 홍대문화가 발원지로 DMC 환승역 설치는 당연한 시대적 요구권을 마포구민 전체가 가지고 있다고 호소해왔다.

마포구는 국토부, 서울시 등을 대상으로 공식 협의와 면담을 진행해 DMC 환승역 신설을 요청해 왔다. 2023년 국토부 장관과의 자리에서 DMC 환승역의 필요성을 전달했다.

더 나아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과의 면담, 서울시 교통정책과와의 협의, 공식 의견서 제출 등 여러 경로를 통해 DMC역 신설의 당위성을 강조해왔다.

특히 마포구는 DMC 환승역이 제외된 것은 상암·수색 일대의 교통수요와 서부권 교통망의 발전,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는 것이 입장이다.

최근 중대한 결정(디엠씨역 선정)에 앞서 지자체간의 공식 협의가 없는 일방통행식은 아쉬움을 감추지 않았다.

2024년, DMC 환승역 설치 가능성을 객관적 검증을 위해 'DMC역 신설 타당성 용역'을 시행했다. 내용을 보면, 롯데몰 개발, 상암DMC 랜드마크 조성, 서울링 조성, 수색·DMC 일대 지구단위계획, 성산시영 재건축 등 5개 개발계획을 반영해 수요를 예측하고 분석한 결과, 경제성 지표(B/C)가 1.01로 기준치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결과를 근거로 국토부와 서울시 등에 DMC 환승역 설치 당위성을 요구할 예정이다. 특히 기술적·재정적 쟁점에 대해서도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주도적으로 이어가며 대장홍대선에 DMC역 신설이 반영되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마포구는 일부 정치권에서 제기한 '서울시가 400억, 마포구가 400억 원을 부담하면 DMC역 설치 가능'주장과 관련, 사업성격과 구의 재정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책임전가 식의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마포구가 경제성지표를 근거로 내민 대장홍대선 DMC역 하나가 서울시 전역, 경기서부권, 수도권 전체 국가 교통망에까지 영향권이 들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 주장한 분담 비율은 '서울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시행규칙'의 차등보조율 기준으로, 이를 적용하려면 보조금의 형식이어야한다. 구는 광역철도 사업은 자치구가 시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수행하는 성격의 사업이 한참 벗어난 주장으로 해당 조례의 보조금 지급 사업 범위에도 철도사업이 명시돼 있지 않다고 오류를 찍었다.

대장홍대선은 '대광역교통법'의 적용을 받고, 10조 4항에 시도가 부담하는 비용을 관계 시군구가 분담경우 '시도지사가 관계 시·군·구청장과 협의' 분담률을 정하게 돼 있다.

마포구는 50%의 분담금을 명확한 강행 규정처럼 제시한 건 이치에 맞지 않다고 일축했다.

DMC역 추가 설치 비용 산정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분담 비율을 못 박아 최종 방안으로 제시하면 협의의 기회를 사라져 해결방안의 폭도 증발한다고 설명했다.

2025년 본예산 기준 마포구 일반회계 규모는 8053억 원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18위, 예산 50% 이상이 사회복지 분야로 투입돼 고정지출이 높아 선택적 활용 가능한 재원이 매우 제한적이다. 즉 예비비 확보율 또한 25개 자치구 중 16위 수준으로 여유 재원도 크지않은 실정이다.

이 같은 구조에서 400억 원을 추가 부담하라는 주장은 복지, 돌봄, 안전, 청소, 공공시설 운영 등 구민 생활과 직결 사업을 대폭 축소하거나 지연하라는 억지에 불과하며 최종 해법이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정치권에서 언급한 '구청장의 의지로 해결하라'는 접근 방식은 의도를 왜곡하는 행위라는 입장이다.

구는 사업의 본질을 정확히 짚고, 광역철도사업의 원칙과 법 취지에 따라 정부·서울시·경기도·사업시행자 실질적으로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마포구는 협의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주민들의 숙원인 DMC역 신설을 끝까지 만들어내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박강수 구청장은 "마포구는 DMC 환승역의 필요성을 적극 주장했고, 타당성까지 확보했다."며 "주민 중심의 편의와 이익은 물론 서부권 교통의 미래의 출발역은 바로 디엠씨역으로 진출해야 마땅하다." 고 말했다. [환경데일리 = 김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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