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기 '구을비' 왜 맛이 기가 막히나 했더니 세계가 인정

김정현 호남취재본부

| 2020-04-17 09:05:29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건정의 현대화'연구 세계 학술지 등재
저온진공건조공정법 및 신선도저하억제기술 가공식품 발전 기대
SCIE학술지 'Foods' 게재,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게재 예정

[환경데일리 김정현 호남취재본부 기자](재)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에서 수행한 연구결과가 국제적 학술지 Foods에 게재된 데 이어 국내 저명학술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도 연달아 게재된다.

센터에서 수행한 '건조 방법을 달리한 참조기의 이화학 및 조직학적 특성 비교'(Effects of Various Drying Methods on Physicochemical Characteristics and Textural Features of Yellow Croaker (Larimichthys polyactis))논문은 식품 분야의 SCIE(세계적인 과학기술 논문 데이터베이스)학술지인 Foods 2020년 3월호에 실렸다.

​이번 연구는 참조기를 현대식 저온진공건조공법으로 말려 생선원물의 변성은 최소화 하면서 위생적이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수산가공기술의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신선도 저하 억제 기술과 관련 연구 수행한 '식용식물(녹차잎, 연잎, 솔잎) 추출물에 침지한 건조 고등어의 이화학적 특성 및 항산화 활성 비교'(Comparison of Physicochemical Properties and Antioxidant Activity of Dried Mackerel Treated with Extracts of Edible Plants (Green Tea, Lotus Leaf and Pine Needle)) 논문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월호에 게재 될 예정이다.

​이 연구는 연잎추출물을 이용한 가공법으로 고등어의 산화방지에 그치지 않고 신선도까지 유지함으로써 고등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종에 적용할 수 있어 지역기업의 수산 가공식품 발전 가능성을 열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다각적인 활용방법도 검토되고 있다.

​오병준 센터장은 "센터에서 개발한 저온진공건조기술과 어류 신선도 저하 억제 기술이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음으로써 맛의 도시 목포의 수산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수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센터는 2017년 저온진공건조기술을 특허 등록하고 참조기를 이용한 간편 편의식인 '구을비'를 2017년 12월 출시, 2019년 5월부터 연잎고등어를 개발 목포씨푸드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외에도 어류 및 패류 건조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기업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