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서울모터쇼] 현대 도시형 CUV 엔듀로 공개

온라인팀 / 2015-04-02 16:09:43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도 공개

 

[환경데일리 온라인팀 기자] 현대자동차가 2일(목) 일산 한국국제전시장에서 열린 '2015서울모터쇼(Seoul Motor Show 2015)' 언론공개 행사에서 도시형 CUV 콘셉트카 '엔듀로(ENDURO, HND-12)'와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지난 9월 독일 하노버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였던 유러피언 프리미엄 미니버스 '쏠라티(SOLATI)'를 공개했다.

 

현대차가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도시형 CUV 콘셉트카 엔듀로는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디자인한 열두 번째 콘셉트카로 2도어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전장 4271mm, 전폭 1852mm, 전고 1443mm, 2.0 T-GDi 엔진과 7단 더블클러치 트랜스 미션(DCT)을 통해 최고출력 260마력(ps), 최대토크 36.0kg·m 등 동력성능을 갖췄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 현대자동차 고유의 헥사고날 그릴을 새롭게 해석해 그릴을 하단부에 위치, 시각적인 무게중심을 차체 하단으로 내렸으며, 측면부는 과감하게 차체를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을, 전·후면 휀더 부분을 반광택 플라스틱 재질로 마감 처리해 크로스오버 차량의 이미지를 갖췄다. 

 

실내 디자인은 볼륨감 있고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며, 강인함과 세련됨이 공존하는 독특한 공간을 구현했다. 

 

또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는 국산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로, 전기모터와 배터리, 그리고 엔진의 혼용으로 구동되는 기존 하이브리드카의 특성에 외부 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해 전기차 모드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연장시킬 수 있어 기존의 하이브리드카보다 효율성이 높은 진일보한 친환경차로 평가받고 있다.

 

쏘나타 PHEV는 누우 2.0 직분사(GDI) 엔진과 50kW 전기모터, 그리고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9.8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순수 전기차 모드만으로 약 40km의 거리를 주행 가능하다.

 

더불어 ▲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자동으로 정차와 운행을 반복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FCWS) ▲ 스마트 후측방 경보시스템(BSD) ▲ 스마트 하이빔(HBA) 등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이날 쏘나타 PHEV를 소개한 곽진 현대차 국내영업본부 부사장은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의 장점에 국민차 쏘나타라는 검증된 상품성을 더해 탄생한 차세대 친환경차"라며 "본격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대를 열어갈 첫 번째 모델인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의 단점으로 꼽히던 전기주행거리에 대한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평일에는 전기차로, 주말 장거리 이동에는 하이브리드카로 활용할 수 있는 자동차 생활의 정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프레스 데이 행사에서 현대차 김충호 사장은 "현대차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 중장기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톱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고객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함께하는 기업,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은 더 낮은 자세로 더 많이 듣고 문제가 생기면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하며 오해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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