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정부청사 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 간담회 결과
호남의원 11명 참석, 호남선KTX 직선화 검토하겠다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호남 KTX 직선화를 놓고 이낙연 국무총리실에 호남권 의원 김동철, 주승용, 정동영, 장병완, 박지원, 유성엽, 김광수, 정인화, 윤영일, 김경진, 이용호 여야 의원 11명이 찾았다.
의원들은 간담회 안건으로 '세종 경유 호남KTX 직선화 및 요금인하'에 대한 총리의 입장을 물었다.
이낙연 총리는 "요금인하는 검토하겠고. 호남KTX 직선화는 계속 논의할 필요성을 밝혔다.
의원들은 요금인하 문제는 경부선에서도 그런 사례가 있어서 정부 내에서 논의한 만큼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 총리는 "호남선KTX 직선화가 논의되기 전, 세종역 신설(오송에서 세종을 경유하는 소위 ‘이해찬 의원 案’)에 대해서는 지역간 갈등 폭발 우려가 있다며 신중하다며 부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의원들은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간 예타와 함께 천안 아산~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직선화에 대한 예타 동시 요구. 직선화 노선으로 돼야 호남 지역민과 호남 방문객들의 편의 극대화할 수 있다고 거듭 밝혔다.
2005년 노무현 대통령-이해찬 총리 시절, 205명의 국회의원들이 '호남고속철 조기착공 대정부 건의안'에 서명 통과시킨 결과 호남선KTX가 착동됐던 사례를 참고해, 호남선KTX 직선화에 대해 국회에서 뜻을 모아 대정부 건의안을 제출하고 통과되면, 행정부는 국회의 건의 따라달라고 요구했다.
호남선 KTX 직선화와 함께 공주~오송~제천~원주를 잇는 강호축 철도를 동시 추진한다면 호남-충천-강원이 서로 상생 윈윈할 수 있어 동시 추진요구했다.
현재 오송으로 19km를 우회하면서 요금 3000원을 추가 부담하는데, 2017년 한 해에 442억 달한다. 따라서 요금을 인하해달라고 요구는 타당하다고 했다.
이 총리는 호남선KTX를 직선화하면서 세종역을 신설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당장 결론을 못 내고, 계속해서 논의하자고 하고 다만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간 예타와 함께 호남선KTX 직선화 예타를 추가하는데 대해서는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경전선 문제와 관련, 이 총리는 권역별로 두개씩 예타 면제 대상을 받고 있는데, 광주 전남에서 예타 면제대상으로 올리면 전향적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낙연 총리는 송정에서 목포 사이 고속철화 요구에 대해 긍정 검토를 약속했고, 익산에서 여수까지 설계속도 220km에 맞춰 직선화하는 문제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