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가구 552만 돌파… MZ세대 중심
유기동물 입양 증가 등 반려동물 인식 개선
동물과 공존 행복한 삶 선사 기업 늘어
'우리와주식회사' 지속 사회 공헌 활동
ANF 캠페인 총 3.8톤 사료 기부 눈길
[환경데일리 유혜리 기자]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동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반려동물에 대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같이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펫(Pet)과 인간화(Humanization)이 합쳐진 '펫휴머니제이션' 신조어가 대세다. 이들 기업들은 반려동물이 단순한 동물이 아닌 가족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대한 소비 패턴도 크게 바뀌고 있다.
이런 사회적 현상을 사회 발전과 복잡함, 개인 중심사회때문이다. 특히, 미디어를 통해서 반려동물 학대, 식용문제가 정치권에 까지 확산되면서 공감대와 사랑애의 대한 마음을 흔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는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를 이런 패턴을 잘 표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구가 약 552만 가구로 2020년 대비 2.8% 증가했다.
MZ 2030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기동물 입양이 직전 조사(2년 전) 대비 4.4%까지 늘었다. 4060세대에서도 유기동물 입양 가구가 직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반려동물 인식 개선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에는, 일선에서 반려동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우리와주식회사 ANF, '이해하니까 무해하게' 캠페인 착한 기부 전개
우리와주식회사는 '반려동물과 사람이 우리'가 돼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반려동물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기업 가치에 따라 단발성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닌 통합적이고 통일된 접근의 'One-health'구조를 통한 지속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국경없는 수의사회', 동물보호단체 '나비야사랑해', '팅커벨프로젝트' 등 여러 단체와 연대하며 유기동물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다.
우리와주식회사의 대표 브랜드 'ANF'에서 '이해하니까 무해하게'캠페인의 일환으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총 3.8톤의 사료를 기부했다.
유기견 '겨누'를 입양 후 함께 하는 일상을 보여주는 유튜버 '거누파파'와 손을 잡고 동물 보호소 '행동하는 동물사랑'에 2톤의 사료를 기부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따스하게 그려내는 인스타툰 작가 4인과 협업, 많은 사람들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소비자 참여형 '댓글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다.
댓글 1개 당 'ANF 6Free'사료 100g을 기부하는 형태로, '이런 기업이 많아지면 좋겠다', '댓글 하나로 기부가 된다니! ANF 무해한 사료 기부 동참합니다!' 등 응원도 쏟아졌다. 또 1.8톤의 사료를 거제 아랑묘랑 보호 및 청도 해바라기 보호소에 전달하여 선한 영향력을 펼쳤다.
■페스룸 X 광동제약, YES 프로젝트 2기 유기동물 봉사활동 전개
유기동물의 행복을 되찾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반려동물 플랫폼 '페스룸'은 광동제약과 손잡고 제주 지역 유기견·묘들의 건강케어 및 생활환경개선 지원을 돕는 'YES(Your Energetic Supporters)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특히 관광객들이 제주도에 와서 몰래 버리고 간 횟수가 늘다보니 유기견들이 오고갈때가 없는 사회적 문제도 바람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광동제약, 제주삼다수, 페스룸 임직원과 개인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봉사단이 제주시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제주시 한림읍에 위치한 유기동물 보호소 '한림 쉼터'를 방문 약 120마리의 유기견들에게 미용, 견사 청소, 보호소 내 시설 보수, 영양제 급여 등을 진행했다.
이름과 쉼터 SNS 주소를 기입한 인식표를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목욕 봉사 및 급식, 급수를 통해 유기견들과 직접 교감하는 일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이들은 미용 봉사 등 유기동물 케어를 목적으로 제작한 '페스룸 트럭'으로 유기견들의 건강과 위생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제주 지역 유기동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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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와주식회사 대표 브랜드 'ANF'에서 '이해하니까 무해하게'캠페인 |
■팅커벨프로젝트, '보통 강아지전: 개가 짖지' 그럼전
동물보호단체 팅커벨프로젝트는 창립 10주년을 기념한 특별한 전시전도 가졌다.
오운 사진작가, 임시보호를 주선하는 사이트인 핌피바이러스와 함께 유기견을 주인공으로 한 '보통 강아지전: 개가 짖지, 그럼' 사진전을 열었다.
평소 팅커벨프로젝트의 입양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오 작가가 유기견에 대한 편견을 깨고 입양 홍보를 독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했다. 전시는 팅커벨프로젝트가 구조한 유기견 40마리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만나볼 수 있다.
대한제분그룹 우리와주식회사 마케팅 관계자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고 있는 K-펫푸드 기업으로서, 반려동물이 살아가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에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에 처한 동물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동물 보호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니, 따스한 시선과 관심으로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