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 온가족 텃밭 시민들 발길 이어져

유혜리 기자 / 2017-04-30 11:00:40
약용식물, 식충식물, 수생식물 등 55종 1,000점 전시
할머니 할아버지, 아빠, 엄마, 누나, 동생 연령대 구성
'건강'과 '미용', '반찬', '교육' 주제 한 텃밭 인기

[환경데일리 유혜리 기자]가족 모두 각자 연령대에서 관심을 가질만하는 가족 텃밭이 서울대공원 동물원 내 마련돼 인기다.

서울대공원 도시텃밭전시관은 '건강'과 '미용', '반찬', '교육'을 주제로 한 텃밭 식물전시관이 요즘 시민들 발길이 잦아졌다.
 
먼저 '아빠'의 고민은 술과 건강, 퇴근 후 한 잔의 '술'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싶지만 건강이 발목을 잡는다. 이런 중년의 아빠들을 위해 텃밭 식물을 재배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약술을 담글수 있는 식물들이 전시돼 있다.


'힘이 불끈 아빠의 슈퍼 파워 텃밭'은 기관지, 천식, 신경통, 관절염과 각종 피부병 등에 다양한 효과가 있고 그 효능이 만 가지라 해서 이름 붙여진 만병초, 혈행개선을 통한 정력 강화, 뇌질환 예방과 치매예방 등에 좋은 삼지구엽초, 감기와 피로회복, 진통효과가 있는 유주, 귤 나무, 기관지 기능 강화와 자양강장, 해독작용을 하는 보리수, 폐를 통한 독소 배출과 아토피성 피부염, 체내염증, 가려움증 등에 도움이 되는 탱자 등이 식재돼 있다. 또한 텃밭을 가꿀 때 필요한 농기구와 종자도 자세히 볼 수 있다.

동생의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눈으로 보고 직접 키워볼 수도 있는 '교육 식물',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용식물 등 55종 1000점이 전시돼 있다.

사랑가득 엄마의 맛있는 텃밭에는 살충효과와 기억력 자극, 두통, 피로해소 등에 좋은 로즈마리, 감기, 위장병, 두통, 진통에 효과가 있는 애플민트, 소화촉진과 비타민이 풍부한 각종 쌈채소류 등이 식재돼 있다.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생 누나를 위한 아기자기 누나의 뷰티 텃밭에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좋은 미니사과, 노화방지와 여성호르몬을 촉진 시키는 석류, 콜레스테롤 및 활성산소배출과 시력보호 등에 도움이 되는 블루베리, 항균작용과 호흡기질환 예방, 피부미용에 좋은 유칼립투스, 체지방 분화와 중금속, 환경호르몬 제거 효과가 있는 녹차 등이 식재돼 있다.


어린 동생의 호기심을 자극 시키는 '동생의 창의력 쑥쑥 텃밭'에 긴입끈끈이주걱, 파리지옥, 스파츌라타 등 벌레를 잡아먹고 사는 식충식물과 페트병이나 1회용 컵을 재활용해 양파와 감자 등을 전시한 수경재배, 강낭콩과 작두콩, 나팔꽃, 봉선화 등의 씨앗에서 식물로 성장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발아관찰 코너가 마련돼 있다.
 

'할머니.할아버지의 건강 텃밭'에 기억력 증진과 빈혈개선 효과가 있는 당귀, 성인병 예방과 빈혈,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는 신선초, 중풍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방풍나물, 항암작용과 눈 건강 유지 및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와송, 항산화 항염증 항비만 작용을 하는 곰취 등이 볼수 있다.
 
문의 : 서울대공원 조경과 ☎ 02-500-7560~3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혜리 기자

유혜리 기자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