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인천, 울산, 여수광양항만공사 청정항만 약속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 '그린포트 종합대책' 제시
항만 해운 선사 경쟁력 친환경선박 연료 도입 불가피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부산을 비롯 인천, 울산, 여수광양, 목포, 제주, 군산항만 등 고질적인 유해물질 배출 선박에 대해 가장 친환경적이고 경제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항만 미세먼지 제로화를 어떻게 실행할지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13일 국회 제1세미나실에서 4선 의원인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국회의원실 주최, 부산항만공사 주관 해양수산부, 인천, 울산,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후원한 토론회가 열렸다.
유기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해양산업이 집약적으로 이뤄진 공간에 초미세먼지 등 각종 대기오염물질로 고통을 받고 있다."라며 "부산항은 세계 10대 미세먼지 오염 항만으로 선정돼 심각성이 제기되고 있어 이제 정치적인 지원으로 오명에서 벗어나야 비로소 해양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리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미국 등 선진국 주요국가는 이미 배출규제해역을 지정하고 선박 유해가스 차단 및 소음의 저감을 위해 대형선박 육상전원공급설비(AMP) 설치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차원에서 야야 모두 선박에 AMP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단 하나, 항만대기오염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다.
EU 유럽연합은 2025년까지 AMP설치를 의무화하고 중국 역시 앞으로 2년 뒤인 2020년까지 1500 선석에 AMP 구축할 계획인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경우 부산항만공사(BPA) 등 항만지역 내 대기오염 물질 감축을 위해 AMP 확대, 전기세 및 항비 감면, LNG 추진선 도입 등을 여러가지 방안을 제시되고 있다.
이날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인사말에서 "올 1월 다보스포럼에서 2018환경성과지수(EPI)대기질 순위에서 우리나라는 180개국중 119위에 불명예를 안았다."면서 부산항망공사는 '그린포트 종합대책'을 제시했다.
남 사장이 밝힌 청정한 부산항만공사 만들기를 위한 그린포트 대책을 먼저 ▲부산항 내 대기오염 측정소 3개소 설치 ▲부두접안 선박 배출가스 저감 AMP 추진 ▲LNG 추진선박 공급체계 구축 등을 밝혔다. 특히 ▲컨테이너부두 아드트랙터 LNG연료 전환 ▲항만오염원 집중관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친환경 부산항을 대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 사장의 추진계획은 그동안 대기오염물질인 경유, 벙커유 사용 중단 등 유도해 청정한 항만 세계적인 미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다.
환경부에 따르면, 부산항만내 2013년 기준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 중 선박에서 나온 먼지가 전체의 약 5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수치는 부산항 지역 특성상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영향에 따라 항만에서 10km내 선박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에 무방비인 셈이다.
이날 대기오염 개선을 위해 전문가들이 모여 '항만지역 대기환경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세미나에서해양수산부는 항만지역 대기오염 물질 감축을 위해 대형선박 육상전원공급설비(AMP) 확대 및 AMP사용 선박에 대한 전기세·항비 감면, 배출제한구역(ECA)제도 도입, LNG추진선 도입 등의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여지껏 흐지부지한 실정이다.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이언경 부연구위원은 "수시로 드나드는 각종 선박과 하역장비, 화물차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항만도시 대기환경을 저해하는 주 원인으로 선박노트를 빨라졌을 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변함없이 벙커C유 연료로 고통만 안겨주고 있다."라며 "내뿜는 배기가스를 선원이나 항만종사자, 여객선 승객 등에게 치명적인 위해를 가하는 초미세먼지 등이 해양 해운산업 발전에 제동을 걸어왔다."고 말했다.
또 "선박 배출물질을 감축하기 위해 녹색기술인 육상전원공급장치(AMP) 설치가 현존 기술에서 가장 최적의 대응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출 저감을 위해 선사들에게 저유황유를 강요한다면 40~80% 비용증가가 부담되고, 탈유황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해 벙커C유 정화하는 방법도 비용 부담으로 결국엔 배출수와 슬러지 배출문제가 잔존해 있다."고 주장했다.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번 항만기젹 대기환경 정책에 대한 청사진을 국내 해양강국의 첫 걸음이 된다고 밝히고 부산항만공사(BPA)를 비롯 울산, 여수광양, 인천 등이 맑고 깨끗한 항구가 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도와야 한다고 강력하게 입법안 추진을 밝혔다. 사진 윤경환 기자
이 부연구위원은 그에 대응책으로 나온 친환경 연료인 LNG 추진선 도입과 관련 "화물 적재량 공간 문제로 해외에서 미사용화된 상태"라며 "부산항만공사 등에서 제시한 AMP는 곧바로 선박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통제할 수 있고 각국이 앞다퉈 추진 중으로 도입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2014년 중국 칭다오항 진출입 선박의 경우 전체 선박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의 60~70%중 선박 벙커C유 대신 AMP를 사용할 경우 탄소배출량 39%가 감소하고,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은 97%까지 저감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MP 도입과 관련 2012년 11월 국제해사기구(IMO) MEPC64차 회의에서 선박 배기가스 배출 통제에 효과적인 대안으로 각국 해운 선사에서 동의했고 빠르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AMP 설치 의무화 또는 기준 강화를 하겠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중국은 2020년까지 거의 모든 컨테이너선석에 AMP 설치 계획과 로테르담항, 미 캘리포니아주 역시 같은해까지 입항선의 전체 80%까지 AMP 사용하도록 강제화할 방침을 세운 상태다.특히 우리보다 앞서 항만내 대기오염 해소 및 주민건강을 위한 노력이 진행중이다.
아시아권에서 상하이항, 홍콩항, 부산항 등 세계 10대 항만이 위치한 지역은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이 전세계 항만 배출량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경우 중국관광객들이 크루즈선으로 입항 할 때는 국제부두에서 반경 5km내에서 육안으로도 짙은 검은 배기가스가 뿜어내는 것을 보일 정도로 쉼쉬기가 어렵다는 민원들이 끊이지 않았다. 인천환경운동연합, 항만노조 등은 선원, 승객, 부두 작업자들에게 직업병에 대한 정부차원에서 전수조사가 이뤄져야하는 단 한차례도 없었다고 전했다.
앞서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AMP 도입은 필수적인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국제경쟁력을 키울수 있다고 거듭 밝혔다.
▲부산항만공사(BPA) 남기찬 사장이 그린포트 종합대책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사진 윤경환 기자
KMI 이어경 위원은 "AMP 설치를 위해서는 해양수산부와 한국전력 등 관련 기관의 절대적인 협력이 뒤따라야 가능하다."라며 "중국 정부는 AMP 설치비용 지원과 선사에게 전기료 감면정책도 시행중"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해수부 등 관련 기관에서 항만과 관련된 선박, 하역작업장비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인체, 대기 등에 대한 대기오염 관련 조사는 한번도 이뤄지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AMP의 효과에 대한 검증도 미미한 실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해수부의 고유 업무 영역이지만 환경부와 함께 항만내 유해가스로 인해 작업자, 여객선 승선자, 항만 주변 주민 등에 대한 순환기질환이 호흡기 질환보다 2배 높고, 대부분 장기적 사망자나 나온 것으로 볼 때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휠씬 더 많은 피해가 있을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조속한 협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미세먼지특별법 시행으로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 등 측정기 설치, 정부 주도 5년 주기 종합계획 및 시도지사 매년 시행계획도 마련된 상태다.
따라서 해수부와 함께 환경부 중앙부처와 합동으로 현대상선, 한진해운 등 선사, 전국 주요 항만공사과 이해관계자들과 다양한 의견수립이 뒷받침돼야 하는 실정이다.
이날 KMI가 내놓은 자료에는 2014년 중국 보하이만 데이터 결과 200km 이상 해역 운항중인 선박에서 내뿜는 배기가스가 항구도시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국내 고압AMP설치된 첫 사례는 올 3월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발전본부 석탄하역부두 18만톤선박에 설치했다. 한국남동발전과 대한해운이 함께 11억5000만원을 투자 18만톤급 석탄 운반선과 부두에 6.6㎸ 전원 장치를 설치했다.
설치에 어려운 복병도 있다. AMP 설치에 대한 어려움으로 기존터미널 안벽부분에 매입형으로 공사하기 힘들고 이로 인해 작업기간동안 운영사 영업 손실도 발생된다.
장영태 인하대 아태물류학부 교수는 항만지역 오염물질 배출원 체계적 관리방안에서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은 배출제한구역(ECA)을 설정하고 주요 항만진입 전 200해리부터 저유황유를 사용하도록 규제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국내는 선박 연료의 황함유량 규제가 없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양면성을 지적했다.
유럽, 미국, 일본, 중국, 호주, 영국 등 세계주요국은 자국항만에 입항하는 선박에 대한 강한 규제를 가하고 있다.
그 대표적으로 북미지역은 영해 기선으로부터 200해리, 미국령 카리브해는 50해리, 발트해는 전구역을 배출통제구역(ECA, Emission Control Area)으로 지정해 항만에 입항하기 전부터 황산물질 0.1% (벙커C유 황산물질 3.5% 이상)이 함유된 친환경 연료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유럽항만기구(ESPO)는 최우선 과제로 항만에서의 '공기의 질'을 따지고 다음으로 에너지소비로 우선순위를 둔 이유는 선박 운항으로 온실가스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중국은 2016년 이후 ECA를 시행하면서 배출량 감축에 효과를 낸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은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보하이만에 측정한 결과 ECA 시행 이후 각각 53%, 38%, 56% 배출량 감축효과를 봤다고 밝혔다. 일본은 2010년 이후 총 6회의 ECA 기술검토위원회를 조직해 자국 해역 내 ECA 도입 타당성을 검토중이다.
우리나라도 지난 10년 동안 항만 대기오염 문제해결을 위해 ECA 도입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실행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현재 항만 유해가스 추정치를 보면 아황산가스(SO2)는 연간 989톤, 질산화물질(NOx) 연간 1550톤, 미세먼지(PM)는 연간 142톤을 배출하는 실정이다. 장 교수는 인천항 시뮬레이션 사례를 들며 "이런 오염물질이 대부분 육지를 날아오기 때문에 그 심각성은 클 수 밖에 없다."라면서 "지나친 환경규제시 잃게 되는 산업적 피해도 고려해 점진적으로 청정한 항만이 되도록 오염물질 배출 제로화에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항구, 선박 수리소 역시 오염원배출의 진원지다. 항만 내 운항하는 모든 선박은 경유, 벙커C유 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 에 자동차 배기가스보다 수천만배에 달하는 유해물질을 내뿜고 있다. 사진 김영민 기자 |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부산항이 세계의 10대 미항이 될 수 있도록 BPA 대응팀을 꾸리는 등 부산항은 2022년까지 항만구역 내 미세먼지 배출량 0%를 목표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접안선박에 대한 통제는 물론 부산항을 비롯 남해, 서해, 동해 우리 해역으로 들어서는 단계부터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통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한편 이날 여야 중진 의원들이 세미나장에 참석, 항만 오염저감 대책에 입법화를 빠르게 추진해 친환경 해양 항만경쟁력을 높이는데 적극 돕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