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50년사 한 눈에 본다
김영민 기자
news@ecoday.kr | 2020-02-04 16:39:21
연혁역사, 특별전 등 손 쉽게 희귀자료 찾아 봐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대한민국 자연보전과 사람들과 교감하는 생태계 지킴이를 지향해온 국립공원 제도가 50년을 맞았다.
국립공원공단은 이를 기념해 국립공원 역사 아카이브를 가동해 들어갔다.
이번 디지털 아카이브는 국립공원과 공단의 희귀 역사자료를 완전 디지털화하고 영구 보존하는 것을 목적이다.
특히 올해는 국립공원공단 설립 30주년을 맞는 해다.
여러 기념사업 중 하나로 온 국민들이 모아준 수집된 사진, 문서, 구술자료, 행정박물 등 국립공원과 국립공원공단의 역사를 아카이브를 통해 일반인에게 보여주기로 했다.
이곳에서 한 눈에 직접 역사 속 현장으로 가보는 느낌이 확인은 물론 내려받기까지 할 수 있다.
국립공원 역사 아카이브 구성은, 특별전시관, 자료관, 상세검색 메뉴로 있다. 특별전시관은 연표·연혁, 공단의 발자취, 국립공원의 역사, 과거와 현재 등을 테마별로 제공하고 있다.
자료관은 연도별, 공원별, 주제별, 형태별로 분류된 역사 자료를 보다 자세히 살펴볼 수 있고, 아울러 상세검색은 제목과 내용, 키워드, 태그 등을 통해 찾고자 하는 자료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국립공원공단 관계자는 "국립공원 50년을 넘어 100년의 역사를 함께 할 '국립공원 역사 아카이브'는 대한민국 금수강산 국립공원의 옛 모습과 정취, 자연을 지키고자 노력한 수 많은 이들의 땀방울을 생생하게 느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