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설계 연료비 4% 절감, 20% 더 작게, 30% 더 가볍게
[환경데일리 고용철 기자]바다를 깨끗하고 친환경선박 운항이 바다생태계를 지킨다는 기업 정신을 담은 ABB가 해양 에너지 효율을 높일 새로운 축 발전기로 해양에너지를 만들수 있게 됐다.
특히, 선박엔진제조연비지수, 에너지효율지수, 탄소집약도지표 3개항목의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선박 동력축인 발전기가 나오면서 국내 조선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ABB가 이번에 출시한 직렬 축 발전기(in-line shaft generator)는 선박 운영의 효율, 성능, 신뢰성을 높이는 영구 자석 기술을 갖춘 제품이다. 신제품은 벌크선, 컨테이너선, 액화 천연가스(LNG) 운반선, 승객 및 차량 이동 페리 등 다양한 종류 선박에 유연성과 설치 편의성을 제공한다.
AMZ 1400 영구 자석 축 발전기는 컨버터 제어에 최적화해 있다. 유도, 전기 여자 동기 발전기보다 최대/부분 부하에서 효율이 더 높다. 효율성이 높아 연료비 4% 절감 및 배출량도 큰 폭으로 저감할 수 있다.
소형화로 기존 동기식·유도식 축 발전기보다 설치 면적을 약 20% 줄일 수 있고, 경량화로 무게는 30% 가볍다. 신규 영구 자석 축 발전기는 중간 추진축이 발전기에 장착돼 정렬을 위해 선박 안으로 들어올려져 설치되기 때문에 조선소에서 설치가 간단한다.
또 "새로운 축 발전기는 선박제조연비지수(EEDI), 에너지효율지수(EEXI), 탄소집약도지표(CII)와 관련해 국제해사기구(IMO) 설정 목표에 부합하도록 지원한다."며 "영구 자석 축 발전기의 에너지 효율 증대 잠재력은 대형 선박 배출량 감소에 중요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ABB에 따르면 새로 건조하는 선박은 물론 이미 운항하고 있는 선박에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은 줄이기 위해 ABB 영구 자석 기술을 추가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다.
축 발전기는 주 추진 엔진과 함께 사용하는 세 가지 모드가 있다. 먼저 PTO (Power Take Out) 모드는 선박 전력망에 사용되는 메인 전원을 공급하며, 대형 엔진 사용을 최적화해 보조 발전기의 필요성을 줄여 연료비와 배출량을 감소한다. 두 번째로 PTI(Power Take In) 모드는 축 발전기가 추진 시 추가 전력 부스트를 위한 동기 모터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PTH(Power Take Home) 모드는 축 발전기는 주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긴급 추진을 제공한다.
영구 자석 축 발전기와 드라이브를 함께 사하면 추진 모터에 전력을 공급, 해안과 선박을 연결해 다른 DC 전원 또는 DC 동력원과 연결할 수 있다. 버뮤다 히말라야 선적(Himalaya Shipping)이 소유한 21만dwt급 이중 연료 벌크선 12척 가운데 첫 ABB 영구 자석 축 발전기(permanent magnetic shaft generator)가 설치 예정이다.
ABB 모션은?
ABB 모션(Motion)은 매일 전 세계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우리는 고객, 산업, 사회의 저탄소 미래를 실현하도록 기술 경계를 넓히고 혁신하고 있다. 디지털로 연결되는 드라이브, 모터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파트너는 더 뛰어난 성과, 안전과 신뢰성을 달성한다. 글로벌 입지를 바탕으로 항상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지원한다. ABB 모션은 전기 파워트레인에서 130년 넘게 축적한 경험을 기반으로 매일 배우고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