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28일부터 관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개인 휴대전화에 안전하게 저장해 온오프라인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등록증으로, 등록증을 발급받는 17세 이상의 국민이 원하는 경우 발급받을 수 있다.
3월 27일까지 주민등록지 관할 지자체 주민센터에서 신청·발급 가능하고, 3월 28일부터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바일 등록증을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모바일 등록증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앱을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설치해야 한다. 등록증은 QR 코드를 통한 발급과 'IC주민등록증' 발급 등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QR 코드 발급은 실물(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해 모바일 등록증 발급용 QR 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이다.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
IC 주민등록증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이다. IC칩 내장 등록증을 소지한 사람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휴대전화에 IC 등록증을 접촉해 모바일 등록증을 발급할 수 있다.
IC 주민등록증은 등록증 최초 발급 대상자가 신청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나, 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기 위해 재발급 받는 경우에 재발급 수수료 5000원+IC칩 비용 5000원을 내야 한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 신고하는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과 모바일증의 효력이 모두 정지되며, 통신사에 휴대전화를 분실 신고하거나 모바일증을 분실 신고하는 경우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만 정지된다.
김경일 시장은 "시민들이 모바일 신분증을 편리하게 발급받아 사용하도록 모바일 신분증 진위 확인 단말기 71대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했다."며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발급 과정에서 불편한 사항은 없는지 세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환경데일리 = 문종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