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전차 트램(TRAM) 대전 수원 등 국내 첫 도입 초읽기

김영민 기자 / 2017-02-07 17:33:11
트램 활성화, 평가방식 개선 등 지속적 추진안 한 목소리
트램 효과, 친환경성 경제성 지역발전측면 지하철보다 우수
10곳 지자체 추진중, 교통약자 등 교통문화 패러다임 접근성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신형노면전차 트램(일명 TRAM)이 3가지를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

트램 추진은 대전광역시를 시작으로 수원시, 화성시, 시흥시에서 가장 적극적인 도입을 추진중이다.

이 가운데 대전시 경우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취임하면서 2014년부터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으로 건설한다는 계획에 따라 추진중이다. 국토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은 상태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개통을 하겠다고 밝혔다.

7일 오전 국회 제1소회의실에서 신형 노면전차 '트램' 도입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 주최는 조정식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수원시, 화성시, 시흥시가 공동주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관으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권선택 대전시장, 조정식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수원시, 시흥시, 대전시, 화성시, 코레일, 현대로템 등 관련 업체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조성식 위원장(더민주, 시흥을)은 인사말을 통해 "트램은 먼 미래에 가장 보편적인 교통수단이자, 3가지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면서 그 첫 번째가 ▲친환경적인 교통수단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 대중교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고 말했다.

한국철도연구원측은 노면전차(트램) 건설은 도시철도망 확추으 도심교통난 해소, 지역 균형발전에 매력적인 효율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철도연구원은 산하에 무가선트램연구단을 구성하고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국내 트램 건립에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차세대 대중교통수단 시스템으로 가장 적합성을 트램으로 꼽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가 밝힌 자료에는 트램 구간은 37.4km, 정류소는 34개소, 사업비는 6649억원이 소요된다.

트램은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등과 같은 도시철도 시스템이다. 지하철이나 경전철과 달리 기존 도로에 기대로 두고 노면에 레일을 깔고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이다.

이미 프랑스 파리, 스페인 바르셀로나, 독일 프라이부르크, 네덜란드 암스트레담, 터키 이스탄불 호주 골드코스트, 미국 센프란시스코 등이 전 세계적으로 150여개국 400여 개 이상 도시에서 트램 형태의 도시철도를 운행중이 있다.

특히 트램 운행이 되고 있는 도시들의 공통점은 거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을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도심 공기질과 자동차로 인한 정체가 없는 것이 특징으로 꼽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 발제자와 토론 패널들은 국내 여건상 자가용 선호하는 시민의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정책과 더불어 친환경이라는 요소를 부각해서 자가용과 더불어 합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트램의 우수성을 끌어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조정식 위원장은 "트램 도입을 위한 제도적 정비, 토론에서 나온 특별법 개정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이를 준비하기 위한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이 공포됐다."며 "국토부가 올해 무가선트램 개발을 위한 3단계 실증사업도 준비를 하고 있다."고 지자체의 힘을 실어줬다.

무가선트램은 대전시가 추진한 차량이다. 별도의 전기선이 없고 동력은 배터리 충전(ESS, 에너지저장시스템)으로 운행을 말한다. 현재 충북 오송에서 시험주행중에 있다.

대전시가 도입할 무가선 트램은 길이는 31.8m, vhrdms 2.45m, 높이 3.4m, 최고속도는 70km로 달릴 수 있다. 국내에 도입될 무가선 트램은 기본 좌석은 48석, 서서 갈 승객까지 합치면 1량을 기준으로 246명, 1230명을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다.

문제는 노면전차의 실효성과 적합성이다. 이날 발표자들은 일반도로를 활용한 트램 특성에 맞춘 트램 운용 및 체계의 안전성과 시스템 구축을 꼽았다.

특히 "우리 정서상 자가용 선호도가 높고, 자동차 제조사들의 여론몰이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는 솔직함도 나왔다.

노면전차 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승객 편의성 확보, 도시 이미지 제고, 친환경 대중교통성이다.

철도기술연구원에 따르면, 도로의 효율성 분석에서 승용차는 174대, 버스는 3대, 트램은 1대 편성이면 충분하다.

트램의 경제성이다. 다른 수단에 비해 사업비가 적게 든다. 지하철과 단순비교 할 경우 km당 건설비는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트램은 200억원, 지하철은 10배인 1200억원이 소요된다. 연간 운영비는 km당 트램은 7억2000만원인 반면 지하철은 29억 5000만원이 든다.

트램이 가장 큰 장점은 환경친화적이다.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대중교통수단이 될 것이라는 의견들이 모아지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자동차 정체는 오늘 내일 문제가 아닌 만큼, 새로운 교통문화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있다."면서 "수원시 경우도 친환경 생태도시를 지향해온 만큼, 대전시와 마찬가지로 시민들과 함께 건설하는 트램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2010년부터 7월 친환경 교통수단 사업계획으로 트램 도입을 추진했다. 2015년에 노면전차 조기도입을 위한 전국 토론회, 노면전차 정책포럼 등을 열고 시민들에게 트램의 필요성을 알렸다.


이미 기본 트램 노선으로 수원역을 시작으로 화성행궁, 수원케이티위즈파크, 장안구청에 이르는 6㎞를 2015년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로 적격성을 의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올해 협상을 진행한 후 내년 실시계획인가를 받고 착공한다는 목표다. 이렇게 되면 대전시보다 5년 빠른 2020년에 트램을 수원에서 타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가선트램연구단 팀장은 트램 활성화 선결과제와 관련 주제발표를 통해, "도시는 점점 노령화로 빠르게 가고 있다."고 말문을 열고 "도로교통의 사회적 비용은 혼잡비용만 연간 30조, 교통사망자수만 5500명, 환경비용까지 합치면 무려 82조원이 매년 사라지고 있다."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곽 팀장은 "트램은 인간중심 교통약자형, 친환경 대중교통으로 EU를 비롯 선진국에서 가장 선호한 대중교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만큼 빠르게 추진할수록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크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트램 도입을 추진중인 지자체는 모두 8곳이다. 대전, 수원, 성남, 서울 위례신도시, 화성 동탄, 시흥배곧신도시, 광명시흥선, 안성, 평택, 부산 강서선이다.
 
트램 도입을 위한 풀어야 할 과제도 있다. 국고 지원의 차별화 및 확대다. 지하철과 경전철은 각각 780억, 300억을 지원되는 반면, 트램은 120억 수준이다.

이와 관련 곽 팀장은 "국내 사례가 없어 비용의 과다 계상될 수 있고, 외국사례와 국내 여건은 차이가 있다."며 "도로 위주로 된 국내 도로 여건상 트램의 장점이 미반영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이유에서 국내 실증 사업 초반부터 전주시, 울산시, 창원시는 정부 승인을 받아 기본설계까지 했으나 결국 최종 사업을 접었다.

▲토론회 주최측과 주제발표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조정식 국회국토교통위원장, 권선택 대전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등이 참석했다.사진 최인배 기자

정성봉 서울과기대 철도전문대학원 교수는 트램 투자평가제도 개선안에 대해 주제발표했다.

그는 "트램사업 추진체계 정비에 따른 적정성 검토 등을 고려한 트램추진 가이드라인 구축과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효과분석 기준 마련, 트램의 성격, 특징을 고려한 평가기준 개발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최근 저탄소 녹색교통 정책의 일환으로 트램 등의 신 교통수단 도입을 추진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지만 제대로 된 분석이 이뤄지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램 건설에 대한 선행돼야 할 과제는 많다.

우선 합리적 추진방안으로 경제성, 정책성, 도심재생, 환경성, 향후 고속트램 도입에 따른 이동성과 접근성 확보, 신규 트램 도입 시 기존 수단과의 통합적인 대중교통 체계 구축 필요성도 내놨다.

토론에서 안정화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트램 대중교통 시스템은 먼저 중앙정부가 선호했던 선진국을 볼 때, 명확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해야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 탄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재영 대전발전연구원 박사도 "중앙정부의 (트램 건립 추진에 따른 )가이드라인없는 상태에서 지자체에서 추진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절차상,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포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특별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국회교통위원장은 "트램 건설 추진을 위해 도로교통법, 철도안전법을 놓고 국회상임위와 안전행정위원회가 각각 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논의중에 있다며 늦어도 올 상반기내에 개정 목표로 작업중"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트램이 운행될 대전시는 기대감이 한층 고무적이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는 2025년으로 예정된 트램의 개통을 조기 앞당기도록 시민들과 함께 정부측에 꾸준하게 주문을 해왔다."면서 "트램은 차세대 대중교통으로 가야할 한국형 교통문화가 자리매김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리겠다."고 성원을 당부했다.

또한 "트램이 도입되면 '슬로우시티'로서의 평화적 도시 여건이 마련될 뿐만 아니라 가로 환경에도 좋고, 상권과 보행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친 트램문화의 잇점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는 지난해 12월 2일, 2017년 1월 17일에 각각 공포했다. 이는 지자체에서 트램 건설을 위한 관계법령 정비를 원활하게 추진하도록 뒷받침이 됐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로템은 국내 유일하게 무가선로탬을 생산하고 해외 등에서 수주가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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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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