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자부문 ESG혁신상 공모
(사)미래소비자행동 주최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사)미래소비자행동(이사장 허영숙) 소비자중심ESG위원회는 산업정책연구원과 소비자권익포럼과 올해 '소비자부문 ESG혁신상'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녹색소비자 중심의 ESG좋은기업 만들기 프로잭트의 일환으로 꾸려졌다.
현재 국내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에서 투자자관점의 지표에 의한 평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지표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ESG 인식제고와 직접 참여가 중요하다. 특히 지속가능사회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ESG경영의 핵심목표에 다가갈 수 있다.
미래소비자행동은 ESG소비자리더 교육을 통해 소비자들의 ESG인식을 높이고 '소비자부문 ESG혁신사례'를 선정 소비자와 공유하고 시민사회에 알리는 활동을 펼치고자 한다. 2023 소비자부문 ESG혁신상에는 국내 ESG경영을 실천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5개분야 18개 부문 중 1개 기관당 3개 부문을 선택 공모할 수 있다.
2023 소비자부문 ESG 혁신상은 ▲소비자 권익증진상 ▲소비자안전상 ▲제품 및 유통서비스 혁신상 ▲환경혁신상 ▲상생협력상 등 5개 분야다.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소통 및 정보제공,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개인정보, 제품안전, 어린이안전, 여성안전, 시니어안전, 장애인안전 , 서비스혁신, 제품혁신, 제로웨이스트, 지속가능한 원료, 기후변화대응, 거버넌스, 일자리창출, 사회공헌, 소액투자자 보호, CEO노력 등 18개 부문으로 지표를 구성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및 기업은 10월5일까지 본회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전문가평가위원회의 1차 평가를 거쳐 소비자평가를 통해 15개 사례를 선정 한후 소비자 100명이 모인 자리에서 혁신사례 발표를 통해 최종 수상을 확정하게 된다.
문의 02-706-1372 consumer@ca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