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이동과 가좌동 교통 문제 맞춤형 공약
김용태 후보에게 착각 혼돈 답변 사과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3월 31일 가좌마을 토론회에서 민주당 김영환 후보는 축사 관련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축사 신축 허가가 이동환 시장 당시 이뤄진 것으로 말했다.
토론회가 끝난 이후 즉시 확인 결과 축사 허가는 22년 4월 11일 이재준 시장 당시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축사 건축 착공계가 이동환 시장 시기인 23년 4월 5일 제출돼 건축행위가 이동환 시장 시기에 이뤄졌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축사허가와 축사 건축행위 시기가 이재준 시장과 이동환 시장 재임 시기에 겹쳐 이뤄졌기 때문에, 김영환 후보가 토론회 과정에서 행정절차가 이뤄진 시점에 착오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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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 후보 |
김영환 후보는 "사실과 다른 발언이 있었기에 이를 알린다."고 밝히면서 "이 문제로 인해 가좌마을 주민 및 일산서구 주민들에게 혼동을 드리게 된 점에 대해 깊이 사죄 드린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명확한 자료점검과 사전 검토를 철저하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용태 후보께도 가좌마을 토론회에 있었던 착각과 혼돈으로 인한 답변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함을 전했다.
김영환 후보가 일산서구 덕이동과 가좌동 주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인 교통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덕이동과 가좌동은 대화마을과 함께 수만명이 거주하지만 교통 인프라가 취약하고 각종 문화시설이 부족해 개선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요구가 빗발쳐 왔다.
김 후보는 30일, 31일 지역 현안 토론회에서 '지하철 3호선 덕이동 연장'과 '가좌-식사선 트램 조기 개통'을 각각 약속했다. 덕이동 교통 대책과 관련 "국가재정법의 신속한 개정을 통해 지하철 3호선 운정 연장시 덕이역 신설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덕이동을 경유해 운정까지 연장하는 3호선 연장계획은 B/C(비용 대비 편익)값이 못 미쳐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민주당은 '접경지역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 내용의 국가재정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국민의힘은 이에 반대하고 있다.
김 후보는 가좌동 교통 문제에 대해서는 "B/C값이 크게 부족한 3호선 연장은 장기과제로 추진하고 대신 가좌-대화-일산테크노밸리-식사지구까지 13.37km를 연결하는 트램을 조기착공해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가좌-식사선 트램이 개통될 경우 가좌에서 대화역과 킨텍스 GTX역까지 한 번에 연결된다. 김용태 후보가 '지하철 9호선을 가좌역까지 끌어오겠다'는 주장에 대해 김영환 후보는 "천문학적 비용이 소요된다. 전혀 검증되지 않는 황당하고 무책임한 공약"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