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관산도로 관통 고봉산 제2 사패산 우려

김영민 기자 / 2017-08-12 21:35:44
최성 시장, 고양시민 주민의견 수렴․ 합의 전까지 공사 보류
시민 우려사항 공감… 훼손 주민 입장 LH공사측 전전긍긍
LH에 친환경 최적노선 선정 위한 기존 노선계획 전면 재검토

▲김포 관산간 지방도로 공사 구간에 해발 206m 고봉산을 통과하면서, 지역 주민들이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유인즉 고양시의 대표적인 유일한 산 고봉산 훼손이다. 이미 LH공사는 주민설명회를 했지만, 친환경적인 공법이라든지, 자연훼손 최소화에 대한 충분한

납득할 만큼 설명이 없었기 때문이다.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김포~관산간 도로가 제2 사패산 사태로 우려될 가능이 커졌다.

이같은 분위기는 도로공사 시행사인 LH공사는 좌불안석이다.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의견을 통한 주민설명회에서 고양시의 대표적인 산인 고봉산을 뚫어 터널 공사할 경우 동식물 훼손 가능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고양시는 김포에서 고양시 관산간 지방도로 358호선 공사를 놓고 L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에 최종 통보했다.


8일 최성 고양시장 주재로 긴급 회의를 통해 김포~관산 간 도로 관련 고양시민 대책위원회 위원장 등 시민 4명과 도로정책과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직소면담 자리에서 "고양시민과의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행정절차를 보류하도록 LH에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 김포~관산 간 도로 노선과 관련한 대책위 우려에 깊이 공감의 뜻을 전하며 "시민·환경단체와 대책위, 고양시와 LH,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이 함께하는 협의체에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 및 결정되기 전에는 어떤 것도 추진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책위가 제기한 바처럼 고양의 허파인 고봉산을 관통하는 노선에 대한 주민반대가 많은 것을 충분히 알고 있으며 합리적인 노선을 찾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시는 지난 7일 대책위의 요구를 받아들여 LH 공사인천지역본부에 "주민설명회, 설계자문회의 등 친환경적인 최적노선을 선정해 다수가 공감하는 노선으로 검토 후 재협의 해달라"고 통보한 바 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공고에 따른 주민의견을 수렴해본 결과 주민설명회에 충분한 주민이 참석할 수 없도록 진행했고 도로건설을 위해 고양시를 상징하는 고봉산을 훼손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시의 주인인 고양시민과 충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시의 입장에 따르면 김포~관산 간 도로는 LH의 파주 운정3지구 택지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2009년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최초 결정된 데 이어 2012년 차로축소 및 접속시설이 변경된 계획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경기도에서 수립(입안), 국토부가 승인한 바 있다.

현재 논의되는 계획노선은 LH공사가 검토한 총 4개의 노선 중 기존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대안인 기존 도로와 나란히 가는 현 광역교통안을 고봉산 자락을 터널로 통과 우회하는 안으로 변경하기 위해 고양시에 제출한 계획안으로 고양시가 최종 확정한 노선은 아니다.

이와 관련, 고양파주 환경시민단체는 "일단 시의 입장에 환영한다. 고양시가 사통팔달로 여러 도로망이 구축되는 것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다."면서 "하지만 지나친 자동차 위주의 건설 강행은 옛날 토건세력들의 방식 악습 재연"이라며, "이제는 친환경적인 고양시, 파주시를 지켜야 환경의 가치가 더 커지는 세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사패산은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과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사이에 있는 산. 높이는 552m다.

당시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퇴계원 구간 건설한다고 했지만 북한산 환경 파괴 등 논란으로 공사가 2001년부터 2년간 장기 농성으로 중단된 사건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시행사는 왕복 8차선 터널이 사패산을 관통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환경단체와 불교계가 반대에 나섰다. 이는 건설공사와 관련한 갈등을 제때 해결하지 못해 사회적 비용을 치른 대표적 사례 중 하나다.  

당시 사패산 터널 공사 2년 간 중단돼 모두 5853억60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결국 이 비용을 통행요금으로 반영하는 꼼수로 변질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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