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0만 명 위한 '수도권광역교통청' 설립
교통서비스 선도, ESG, 교통복지, 철도사업
"똑버스 정책, 큰 호응 다음 정책 다듬는 중"
에너지 효율, 기후 위기 대응 체질 개선 착수
ITS 사업 전국 최초 ITS 조례, 더 진화된 교통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남다른 정치적 감각과 보는 시야가 탁월한 인물이다. 사장 취임이후 '신뢰', '상생', '혁신', '전문'을 핵심 가치로 경기도 교통을 책임지고 있다.
그에 따라붙은 수식어는 현장중심, 문제의식분석, 포용력이다. 그도 그럴 것이 더 일할 나이인 50대 기수, 광역교통정책 수행할 추진력까지 갖췄다. 경기교통공사는 1370만 명의 경기도를 중심으로, 서울, 인천까지 합치면 2600만 명의 거대한 교통 솔루션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공사에서 민경선 사장을 만났다. 올 11월이면 임기 3년을 끝으로 다음 행보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형 교통시스템을 경청했다.
경기도 교통 미래 대한민국 교통 중심 다짐

도민과 함께 ESG 경영 실현을 위해 집중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경기교통공사의 정책 3가지는 스마트 똑버스, 그리고 공사 경영정상화, 경기도형 철도사업 추진이다.
6월이면 새 정부 출범이다. 광역 교통 정책 방향을 물었다. 대도심 광역교통위원회를 넘은 수도권 자발적 수행이 가능한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다시 요구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현재 수도권 교통본부는 있지만 권한이 없다. 경기도민이 불편해온 서울 진입 교통에만 너무 서울에 의존하다보니 충돌과 거부도 일어났다."
민 사장은 "노선 신설이나 증차하거나 있는 노선도 없애는데 아무리 이야기해도 계란으로 바위치기였다."며 "수도권광역교통청이 왜 필요한지를 꾸준히 요청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교통청 설립은 국토부의 압력에 의해서 무산됐고 대신해 만든 기구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다. 대광위의 허점도 피하지 않았다. 그는 "원래 설립 취지에 맞춰 수도권 교통정책은 자율적이며 책임과 조정하는 행정력을 미칠 수 있는 청으로 만들려고 했는데 퇴색됐다."고 했다.
차기 정부에서 수도권 광역교통청으로 승격하면 명실공히 2600만 명의 시민 교통 정책이 재정립할 수 있겠다는 주장이다.
경기도 교통망은 서울 못지않게 복잡한 구조다. 민 사장은 "난해하고 인허가 면허권은 특별시와 광역시장이 갖고 있다."며 "뒤늦게 광역차원에서 경기교통공사를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31개 시장 군수의 역할은 구조적 한계로 정치적 역량이 부딪치고 엄청난 힘이 필요했다. 광역도의회, 특례시의회, 기초의회까지 관련 부분에서 보는 시야는 제각각, 이렇다보니 벽이 생길 수밖에 없다.
경기도 출자 출연 기관만 26~28곳으로 경기교통공사도 한 곳이다.
경기도형 교통시스템 저비용 고효율 맞춤형
그는 "우리 공사는 가장 잡음 없이 잘 운영하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올해 예산 9170억 원, 도 기관 중 협업 모델로 손꼽을 정도"라고 임직원들에게 고마움을 돌렸다.
경기교통공사는 여러 사업 확대와 위탁 수수료 확보하면서 경영이 안정궤도에 진입해 지난해 당기 순익만 47억 원을 냈다. 경영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셈이다.
경기교통공사의 야심작인 '스마트 똑버스'다. 먼저 31개 시군들이 따로따로 운영해오던 콜택시, 광역이동지원센터를 통합했다. 목적은 교통복지정책을 확대 해석해 이동의 자유권 보장의 큰 틀을 크게 넓히는데 뒀다.
민 사장은 "공사하면 떠오르는 브랜딩이미지는 역동성, 창의성"이라며 "상당히 엔돌핀이 넘치는데 2600만 명의 시민들에게 편리, 안전, 보편적 교통복지 체계를 구상중"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도 피할 수 없는 ESG 경영 입장을 들었다. 그는 "공사 자체 건물은 없어 태양광 설치는 할 수 없지만 1회용컵 반입 금지, 본사와 각 사업장 쓰레기 줄이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역운송교통에 대해서는 공공버스인 빨간색 광역버스 경우 정산 업무와 서비스 평가 교육을 하고 있다. 민 사장은 "준공영제는 해당 시에서 70% 부담하고 도가 30% 재정 투입되고 있다."며 "더 나은 서비스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체크리스트에 빼놓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버스 차고지에 전력소비 억제를 위해 태양광 설치 제안으로 한 두 군데가 진행중이다.
거버넌스의 핵심인 연계성 경우, 버스 업체, 고객까지 경기도 31개 시군과의 관계까지 집중해왔다.

교통 희망고문 'GTX' 양면성 일침, '신중론'
민경선 사장은 "자칫 소홀할 갑의 위치가 아닌 균등한 입장에서 경영을 봤다."며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고 양보할 건 양보해 경기도형 교통시스템 장점인 저비용 고효율에 맞추기에 힘쓰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경기교통공사는 과장급 이하 직원들간 소통을 "조직문화를 활력소"라고 강조했다. 최근 익명으로 낸 직원 의견만 97건에 달했다. 이 부분에 대해 "그만큼 할일도 개선할 부분도 많다는 증거, 직원들과 피드백 방식들을 주고받으며 벽이 없애도록 노력중"이라고 했다.
인권과 도민들의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 ESG 강화 용역을 통해서 비전과 전략을 세웠고, 자체 ESG 경영위원회 가동해 지속가능한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인공지능(AI) 시대, 스마트 교통 분야의 청사진도 내놨다. 공공기관의 공통 과제중 에너지 효율성과 기후 위기 대응에 즉각 반응할 체질 개선을 손꼽았다.
민 사장은 "ITS 지능형교통체계는 각 시군과 함께 사업 관리 면허를 따서 가동중"이라며 "기존신호 체계를 바꿈으로 차량연료와 시간을 절약하는 효율성이 높이고 있다."고 했다.
고질적인 도로정체 부분을 개선할 묘수가 있는지 물었다. 그는 "도로를 신설하거나 보강하지 않아도 수월하게 뚫릴 AI 기능을 통한 ITS 고도화는 이미 검증받았다."며 "ITS 사업은 도의회를 설득해 전국 최초로 ITS 조례 만들어졌다."고 소개했다.
교통의 희망고문인 GTX의 양면성을 곧이 피하지 않았다.
e-모빌리티산업은 차세대 교통망인 'UAM'(도심항공교통)은 오고 있고 기존 교통망의 체계를 확 바꾸는 신혁명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는 못을 박았다. 민 사장은 "지금은 편리한데 완공까지 20년이 걸렸고 앞으로 21년은 걸릴 것"이라며 "과연 20년, 15년 후에 들어선 철도 시설이 인구 정책과 맞을 수 있겠느냐."고 의문을 던졌다.
길게는 21년 이후 개통했을 때 수요 분석(공급 수요 불일치)이 틀릴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다.
e-모빌리티산업 'UAM' 내년부터 시범 운행
민경선 사장은 "UAM는 2025년에 국토부 실증 구간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시범 실증화를

한다."며 "그다음에 뭘까요. 5년 내 10년 내에는 하늘을 나는 택시 상용화된 풍경을 보게 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더 훨씬 빠른 하늘 길을 열게 된다."면서 "큰 부대시설이 없어 이착륙 시설만 갖추면 공항, 철도역에 가지 않아도 손쉽게 전국을 2시간대 주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까지 오준환 경기도의원이 대표 발의가 힘이 됐다. 공사는 최근 UTK 국토부 정책협의체는 'UAM 팀코리아'라는 워킹그룹에 참여중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공약인 UAM 도시화 공공교통의 기본 계획 수립 용역도 나올 예정이다.
실제로 중국 대중교통변화도 가속도가 붙었다. 인구 14억890만 명의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기능으로 스마트 교통 기술력은 앞선다. 민 사장은 "이런 국제흐름을 볼 때 우리 지자체의 교통공사들이 도시철도 중심의 매몰된 부분은 안타깝다."고 표현했다.
경기교통공사는 스마트 교통 대표 상품은 '똑버스(경기도형 DRT)'다. 똑버스 정책 하나가 대통령상으로 인정받았다.
공항, 철도역 가지 않고 전국 2시간대 주파
똑버스의 핵심은 시민 수요 응답형 신개념 호출버스다. 일정한 노선이 없고 자율화로 데이터가 쌓이고 수요의 응답에 의해서 AI 기능이 탑재의 알고리즘에 의해 부르면 오는 버스다.
향후 운전자가 없는 전기 수소 똑버스 확대는 불가피하다. 지금의 노선버스로 대체되면 운영비는 3분의 1 수준, 즉 예산 투자 대비 효과는 배가된다. 민 사장은 "손님이 있건 없건 노선버스는 돌아다니는 공급자 중심에서 똑버스는 수요 응답형 버스는 미래 대중교통의 아이콘"이라고 장담했다.
똑버스는 똑똑하다. 여성, 어린이 승객 구별하고 승객의 자리배치를 정해준다. 이렇다보니 학부모들에게 인기다. 학교 앞에서 타고 학원 정류장에 내려주는 구조다. 부모가 똑버스를 호출해 자신의 아이를 무사히 학교 학원 집까지 안심하게 태워준다. 그는 "지자체 입장에서 '탱큐'"라며 "버스 전담 부서 공무원들은 기피 부서였지만 똑버스 정책이후 달라졌다."고 말했다.
민 사장은 경기도의원 시절 국회, 국토부 앞에서 76일간 1인시위로 유명세를 탔다. 당시 국회국토위 소속 김 모 의원(고양덕양을)이 서울 문산간 고속도로 방화대교 차단한 램프 설치 때문이다. 발단은 국토부의 엉터리 설계로 벌어졌다.
경기도의정활동 주민소통 해결사 역할 기록
그는 "8년간의 긴 싸움은 제 인생에 큰 변화를 던졌고 협의 과정중 논리 정연하게 전문가들을 설득해 시민 편에서 한숨을 돌렸다."고 기억을 꺼냈다. 또 하나는 고속도로 건설로 30년~40년 가까이 그린벨트로 묶인 온전한 보상은 외면됐다. 그는 "일개 도의원이 국회의원을 상대로 싸우는 건 무리였지만 사람이 우선이어서 해결할 수 있었다."고 소회했다.
특히 "일부 정치인들이 갈등 조장이나 선동은 안된다는 소신에는 변함없다.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고 함께 한 목소리를 내는 정치철학은 변함없다."고 피력했다.
'좋은 교통 행정'은 어떤 모습인지 묻자 "도시계획"이라고 손꼽았다. 도시의 자족 기능은 빠지고 베드타운만 짓다 보니 교통체계는 헝클려져 결국 일자리를 찾아서 서울로, 수도권으로 가게 된다.
민선 7기때 이재명 경기도지사 핵심공약 '경기도형 공공버스(노선입찰제)'를 직접 설계자는 사실 민경선 사장이다. 20년 전 실패한 정책을 당시 남경필 지사가 수입금 공동관리 서울형은 흡수하려했지만 문제를 지적한 장본인 역시 민 사장이다.
민 사장은 피켓을 들었고 이후 도지사로 출마했던 이재명 성남시장이 동의로 이어져, 양기대 광명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최성 고양시장까지 준공영제 반대에 동참했다.
노선입찰제 준공영제 개념은 참여 기업에게 5년 간 맡기고, 못하면 탈락, 해당 노선 인허가 면허권을 줘서 잘한다면 4년 더 연장, 최대 9년을 운영권을 준 제도다. 이 제도에는 경기교통공사의 탄생도 묻어있다.
남경필표 수입금 공동관리형 버스 준공영제가 폐지되면서 경기도형 공공버스 정산 업무를 맡아 지금까지 이어진 셈이 됐다.
이런 성과로 경기도민들은 '교통 문제 해결은 민경선'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는 "대중교통은 사업자의 이익만 좇아선 안된다."며 "시민들의 마음이 먼저"라고 어필했다. 지난해부터 경기교통공사는 청년 일자리를 위해 기준보다 4배가량을 늘려 행안부 장관상까지 거머줬다.
27년 옥정선, 화성 트램, 고양 은평선 운행
민 사장은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신개념 교통 도입을 준비할 때"라며 "미래 교통인 UAM, 또 ITS 고도화를 집중하겠다."고 거듭 주장했다. 또한 "보이지 않지만 편리해졌네? 교통이 안 막히네. 누가 했는지 알려지지 않아도 출퇴근, 이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목표는 멈추지 않겠다."고 했다.
경기교통공사는 큰 꿈을 품고 있다. 바로 철도 운영이다. 빠르면 2027년이면 경기도 옥정선을 비롯해서 화성 트램, 고양 은평선 첫 스타트다.
민경선 사장은 "단기간에 뭘 보여줬다라기보단 미세하지만 호응도가 큰 것"이라며 "경기도 교통문제는 경제 규모에 맞게 31개 시군이 통일해 체계화해서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으로 함께 만들어 가면 좋겠다."고 다짐했다. [환경데일리 = 김영민 기자]